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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되어야할 것들은 세상에 널려있다. 사실 지금 완벽하다라고 느끼는 제품 서비스라도 조금만 넓은 시야에서 본다면 개선의 여지는 있다. 그렇게 생각하면 기업가정신이란 그렇게 거창한 것은 아니고 우리 가까운 곳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용적이면서도 긍정적인 행동이라는 생각이 든다.
일본은 온천 덕분에 목욕문화가 발달한 곳이다.
온천여관 문화는 오랜 시간 그곳에 있었고 발전해왔기에 더 발전할 여지가 없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혁신을 이루어낸 곳이 있다.
호시노야그룹 특히나 카이 브랜드가 그렇다고 생각한다. 전통온천여관이라는 틀을 깬 곳중에 하나이며 그렇기에 사랑받고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界 KAI|公式| 全国に展開する温泉旅館ブランド (hoshinoresorts.com)
로컬의 매력을 만날 수 있는 온천여관이라는 이 한문장이 카이의 정체성을 보여준다.
그리고 온천은 아니지만 일본의 센토(목욕탕) 문화를 바꾼 브랜드들.
https://maps.app.goo.gl/7Mt77Fo5cnk1shMh9
온천이 발달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발달되어 있는 것 같은 일본의 센토, 사우나를 혁신한 브랜드.
코가네유도 그렇고 오사카 데세도 그렇고 로컬리티, 공간감, 큐레이션, 커뮤니티라는 키워드를 가진 공간이라고 느껴진다.
혁신은 그렇게 거창할 필요는 없고, 우리 가까운 곳에 밀접한 것들을 혁신할 수록 우리의 혁신에 영향을 받을 사람들은 더 많아진다. 임팩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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